본문 바로가기
해외투자/지식공유

20일선? 60일선? 이동평균선은 무엇일

by HBean 2021. 1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G.bean입니다.

 

주식차트를 분석하거나 또는 분석 영상 등에서 20일선, 60일 또는 120일선 등을 자주 보실 수 있는데요. 우리는 이 선들을 이동평균선이라고 부릅니다.

애플의 20, 60, 120일선

언뜻 보기에는 어릴 적 수학 시간에 점들끼리 이어 놓은 선이랑도 비슷합니다. 그럼 이동평균선은 차트에서 어떤 지표로 사용되고 있을까요?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 (Moving average)

이동평균선 또는 이평선이라 부르는 이 선은 쉽게 말해서 과거 일정 기간 동안 주가의 평균치를 구한 값을 다 연결한 선입니다. 주로 5, 20, 60, 120일 이동평균선이 사용되고, 5일선, 20일선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부릅니다. 기술적 분석을 할 때 중요하게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보통 5일은 '단기' / 60일은 '중기' / 120일선은 '장기' 이동평균선으로 부릅니다. 사람에 따라 20일은 단기 또는 중기 이동평균선으로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평선의 방향성으로 이평선이 올라가면 상승, 내려가면 하락인 추세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이평선을 넘어서거나 이탈했을 때를 노려 매수/매도 각을 보는 단기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단기적인 추세를 보여주는 5일 이평선

애플의 5일 이동평균선

5일선은 주로 일주일 단위 같은 짧은 단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위 차트는 애플의 가장 최근 주가(21.11.30)입니다. 5일선이 거의 주가와 비슷한 패턴으로 그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현재 상승하는 5일선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상승하는 추세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기적 성향을 띄는 20일, 60일 이평선

애플의 20일(파란색), 60일(빨간색) 이동평균선

20일과 60일 이평선은 주로 한 달 내지 2달과 같은 중기적인 관점에서 주가를 분석하게 됩니다.

보통 이평선 중 가장 중요한 선은 20일선입니다. 지지선이라고도 불리는 20일선은 5일선과 비교해 안정적이며 주가를 기준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승하는 이평선에 주가가 이평선 밑으로 떨어질 때는 반등의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하락하는 이평선에 주가가 이평선 위로 올라갈 때는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음은 60일선입니다. 지지선 또는 저항선의 역할을 합니다. 보통 주가는 60일선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에 떨어지게 된다면 폭락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항선이 뚫렸다"라는 말은 곧 주식의 폭락을 암시하는 말과도 같습니다.

 

위에 차트를 보시면 차트에는 보이지 않지만 11월 초에 애플은 60일선 밑으로 주가가 떨어진 상태였고 한번 급락장을 맞이했습니다. 그 이후 주가는 20일선을 돌파 후 꾸준한 상승장을 보여주며 웬만해서는 60일선 밑으로 다시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장기적 추세를 판단하는 120일 이동평균선

애플의 20일, 60일, 120일 이동평균선

120일선은 60일선과 비교해서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을 하는 선입니다. 보통 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120일선과 200일선과 비교를 하기도 합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이평선을 활용하는 다른 방법은 골든/데드 크로스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애플의 골든/데스크로스 (노란색 : 5일선 / 파란색 : 20일선)

골든 크로스 : 5일선이 20일선을 밑에서 위로 뚫고 지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든 크로스는 강한 매수에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데드 크로스 : 5일선이 20일선을 위에서 밑으로 뚫고 지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데스 크로스는 반대로 강한 매도에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다른 어느 지표와 마찬가지로 100%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이동평균선은 투자자의 투자심리가 반영되기도 하기 때문이죠. 물론 위에 차트와 같이 크로스가 있는 시기에는 주가 변동이 심한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지표들과 같이 일종 참고사항으로 들고 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보통 이러한 분석 결과들은 미증시에서 사용하면 상당한 확률로 맞아떨어지곤 합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오래되고 산전수전 다 겪고 안정화된 시장이다 보니 그런 거 같습니다. 또는 수년간 엄청난 데이터가 쌓였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이 더 맞아떨어지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오늘은 간단히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코로나 조심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