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투자/미국ETF

[미국 ETF] 미국 반도체 ETF 분석해보기!

by HBean 2021. 1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G.bean입니다.

 

최근 메타버스, 인공지능 및 전기 자동차(자율주행), 양자컴퓨터 등으로 반도체 메모리칩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수많은 반도체 기업들이 인기를 몰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는 장점도 함께 가지고 있어서 더욱이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거 같습니다.

 

현재 미국 정부도 미래 4차산업의 큰 기반이 될 반도체를 지원해주는 정책을 준비 중이며 앞으로 있을 산업혁명에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없어서는 안 될 분야 중 하나입니다.

 

그럼 우리는 여기서 수많은 반도체 기업 중에서 어디에 투자를 해야할까요?

반도체 기업들은 구조적으로 한 회사만 독점적으로 크는 것이 사실상 힘듭니다. 각자 분야에서 특화된 것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따로 특정 기업을 골라 투자하기보다는 모든 반도체 기업에 분산투자를 하면서 변동성을 줄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낼 수 있는 구조인 ETF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도체의 두 가지 회사 - 팹리스 / 파운드리

ETF를 소개하기 전 반도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바로 ETF를 확인하실 분은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반도체는 크게 팹리스파운드리 회사로 나뉘게 됩니다. 

 

팹리스 : Fabrication과 less의 합성어로 직접 반도체를 생산하지 않고 설계를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기업은 퀄컴, 브로드컴, 엔비디아, 미디어텍, AMD 그리고 저희가 알고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파운드리 : Foundry 회사로 불리는 기업들은 팹리스 기업으로 받은 설계를 바탕으로 직접적으로 반도체를 생산하는 공장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위탁생산 기업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대만의 TSMC가 가장 압도적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그 외에 삼성과 하이닉스 그리고 인텔, 중국의 SMIC 등이 있습니다.

 

한 회사에서 두 가지를 다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미세공정의 기술적 어려움과 비용 증가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와 생산을 나누어 각자 위치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을 택한 것입니다.

 


 

iShares Semiconductor ETF - SOXX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미국과 글로벌 반도체를 대표하는 ETF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iShares 홈페이지에 자세히 기재되어있습니다. 아래는 링크입니다.

https://www.ishares.com/us/products/239705/ishares-phlx-semiconductor-etf#/

 

iShares Semiconductor ETF | SOXX

The Hypothetical Growth of $10,000 chart reflects a hypothetical $10,000 investment and assumes reinvestment of dividends and capital gains. Fund expenses, including management fees and other expenses were deducted. The performance quoted represents past p

www.ishares.com

출처 : iShares.com

최근 3년간의 추세를 보시면 꾸준히 우상향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OXX Summary / Portfolio
티커명 SOXX
상장 2001년 7월 10일
시가총액 USD 9.37B
현재가 525.77 (21.12.03 종가 기준)
운용보수 0.47%
평균 거래량 926,821 건
배당 0.9%

포트폴리오 상위 10개 종목

SOXX는 가장 큰 규모의 반도체 ETF지만 가장 비싼 운용수수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이 1% 수준으로 꾸준한 배당을 지급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총 35개의 기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엔비디아가 약 10%으로 포트폴리오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VanEck Vectors Semiconductor ETF - SMH

SOXX 다음으로 2번째로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최근 3년간의 차트입니다. SOXX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반도체 ETF들은 비슷한 종목과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SMH Summary / Portfolio
티커명 SMH
상장 2011년 12월 20일
시가총액 USD 7.01B
현재가 304.61 (21.12.03 종가 기준)
운용보수 0.35%
평균 거래량 약 300백만 건
배당 0.52%

포트폴리오 상위 10개 종목

SOXX와는 다르게 TSML은 약 15%를, ASML은 약 7%로 전체 포트폴리오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총 종목 수가 25개로 SOXX와 비교했을 때 종목 수가 적고 특정 기업에 비율이 높아 변동성에 리스크는 조금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0.35%의 값싼 운용수수료와 0.5%의 꾸준한 배당 그리고 SOXX보다 낮은 주가가 반도체 ETF에 입문하기에 매력적인 ETF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외에도 반도체 ETF는 XSD, PSI, FTXL, SOXQ가 있고,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까지 포함하면 10개 정도의 ETF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가장 큰 규모를 가진 2가지 ETF를 가져왔고 제일 매력적인 ETF라 가볍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반도체는 시가총액이 큰 몇 개의 기업만 투자해도 미래에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슨 기업을 정해야 할지 모를 때는 ETF로 고르게 투자한다면 안정성을 챙기며 수익률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해외투자 > 미국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ETF] SPY ETF 분석해보기!  (0) 2021.11.21
[미국 ETF] QQQ ETF 분석해보기!  (0) 2021.11.19
[미국 ETF] XLF ETF 분석해보기  (0) 2021.11.09

댓글